고객지원FAQ
FAQ
Customer
  • 국내물류
  • 복합운송
  • GHS Label Printer
  • 편집기획
창고 보관업을 하고 있나요?
창고 보관업은 하고 있지 않으나 알선은 가능합니다.
직영차량으로 일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저희는 지입사장님들의 최고이 수익을 추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영차량의 경우 T/O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원이 생길 경우에만 추가 모집을 하고 있으니 상담을 부탁 드립니다.
노루페인트 그룹의 물류만 가능한가요?
아닙니다.
저희는 노루그룹 뿐 아니라 고객이 원하시면 모든 물류대행을 시행합니다.
다만, 이삿짐, 택배, 퀵 등의 경우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지 않아 알선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소량으로 타지역에 물건을 보내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소량의 경우 화물을 통한 납품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상담을 부탁드립니다.
("상담요청"을 이용하여 주세요)
주문한 제품이 언제 도착하는 지 알 수 있나요?
수도권 배송의 경우 납품차량 출발시 문자메시지(SMS)로 고객님께 연락 드립니다.
주문한 제품을 취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최초 접수를 요청한 곳으로 연락 주시면 됩니다.
어떠한 물류 서비스가 가능한가요?
저희 노루로지넷은 종합 물류업체로서 운송주선, 취급제한물질 운송, 일반운송, 국제복합운송주선 등 물류에 관한 사항은 대부분 서비스 합니다.
영업용 화물차량으로 일하고 싶은데 특별한 자격요건이 있나요?
영업용 화물차량을 운행하기 위해서는 화물운송종사자격을 취득하셔야 합니다.

화물운송종사자격 취득 대상자
사업용(영업용) 화물자동차(용달ㆍ개별ㆍ일반화물) 운전자는 반드시 화물운송종사자격을 취득하신 후 운전하여야 합니다.

※ 사업용(영업용) 화물자동차란?
① 타인의 운송수요에 부응하여 운송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는 "유상운송"을 목적으로 등록하는
   화물자동차를 말함
② 화물자동차에 사업용 노란색 차량번호판을 장착한 차량을 말함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 근거자료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제9조(화물자동차운수사업의 운전업무 종사자격)제1항
-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 교육 및 자격증 교부 등 화물자동차 운전자격 요건 명시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제15조(권한의 위탁)제3항
- 화물운송자격시험의 실시ㆍ관리ㆍ교육 및 자격증 교부에 관한 업무를 교통안전공단에 위탁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제18조(화물자동차운전자의 연령ㆍ운전경력 등의 요건) 동법 시행규칙 제18의9(화물운송종사자격증 등의 재교부)
-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의 실시ㆍ관리ㆍ교육 및 자격증 교부에 관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명시
3PL이란 무엇인가요?
제3자물류(Third Party Logistics)는 화주 기업이 고객서비스의 향상, 물류관련비용의 절감, 그리고 물류활동에 대한 운영효율의 향상 등을 목적으로 공급체인(supply chain)의 전체 혹은 일부를 특정 물류전문업체에게 위탁(out sourcing)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류 아웃소싱은 초기에는 단순한 운송, 창고, 자재관리에 국한되어 운영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EDI 정보교환, 주문접수, 운송업체 선정, 포장, 라벨링, 상품조립 등 직접적인 고객업무를 포함하게 될 것이다. 물류 아웃소싱의 대상영역은 판매운송, 창고운송, 조달수송, 배송, 제조부문의 일부, 라벨링, 포장, 운임지불 등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택배, 이삿짐 비용의 견적은 어떻게 받나요?
택배, 이삿짐은 홈페이지에서 담당자에게 견적 요청 메일을 보내시거나, 유선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고객님 성함과 연락처, 출발지와 도착지의 주소, 대략적인 화물의 양과 세부적으로 요청하실 사항 (깨지기 쉽거나 고가품, 특별한 케어를 요하는 제품, 기타)등의 정보를 남겨주시면 가장 빠르고 신속하게 견적을 남겨주신 연락처로 보내드리겠습니다.
국내 화물자동차의 차종별 적재함 규격을 비교할 만한 자료가 있는지
화물차량 적재함 제원

1톤 차량

화물차량 적재함 제원
차종 톤수 차량구분 길이 차량폭 차량높이
현대포트 1톤 장축일반캡 2m785 1m60 35.5cm
현대포트 1톤 장축일반캡 2m460 1m60 35.5cm
현대포트 1톤 장축일반캡 1m860 1m60 35.5cm
현대포트 1톤 / 1.25톤 장축일반캡 3m110 1m60 35.5cm
현대포트 1톤 장축일반캡 2m860 1m60 35.5cm
현대포트 1톤 장축일반캡 2m185 1m60 35.5cm

2.5톤 차량

화물차량 적재함 제원
차종 톤수 차량구분 길이 차량폭 차량높이
기아프런티 2.5톤,3.5톤 고상표준캡 4m30 1m86 1m
기아프런티 2.5톤 고상표준캡 3m36 1m86 1m
기아트레이드 2.5톤,3.5톤 고상표준캡 4m30 1m915 1m
현대마이티2 1톤 / 1.25톤 고상표준캡 3m35 1m92 1m
현대마이티2 2.5톤 고상표준캡 4m35 1m92 1m
현대마이티2 3.5톤 고상표준캡 4m90 2m6 1m6

5톤 장출 차량

화물차량 적재함 제원
차종 톤수 차량구분 길이 차량폭 차량높이
현대카고트럭 4.5톤,5톤 단축 4m60 2m28 1m20
기아라이노 4.5톤,5톤 20축 6m20 2m28 1m20

11톤 차량

화물차량 적재함 제원
차종 톤수 차량구분 길이 차량폭 차량높이
현대카고트럭 11.5톤,14톤 장축 9m10 2m34 1m40
대우카고트럭 11.5톤 장축 9m10 2m35 1m45
대우카고트럭 11.5톤 단축 7m46 2m35 1m40
삼성카고트럭 11.5톤 - 9m10 2m35 1m45

18톤 차량

화물차량 적재함 제원
차종 톤수 차량구분 길이 차량폭 차량높이
현대카고트럭 19톤 초장축 10m10 2m34 1m40
대우카고트럭 19.5톤 초장축 9m10 2m34 1m40
대우카고트럭 19톤 장축 10m10 2m34 1m40
삼성카고트럭 18.5톤 장축 10m20 2m35 1m40
유독물과 위험물은 어떤 차이가 있는건지
유독물
물품 자체에 독성이 있어 사람을 해치게 할수 있는 물품
적은 양으로도 사람의 건강 또는 환경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독성이 강한 화학물질로서 위해 예방을 위하여 적정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유해화학물질관리법 규정에 의하여 지정된 물질을 말합니다.

위험물
위험물이란 일반적으로 화재 또는 폭발을 일으킬 위험성이 있거나, 인간의 건강에 유해하든지 인간의 안전을 위협할 우려가 있는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험물을 산업안전보건법 상으로 분류를 하면 폭발성물질, 발화성물질, 산화성물질, 인화성물질, 가연성물질, 부식성물질, 독성물질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단계의 피해에 대하여 자주 논란이 되는데 다단계가 무엇이고, 무엇이 문제가 되는지.
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자는 자기의 명의로 운송계약을 체결한 화물에 대하여 당해 계약금액 중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으로 다른 운송주선사업자와 재계약 하여 이를 운송할 수 없도록 규정하였습니다. 또한 화주로부터 중개 또는 대리를 의뢰받은 화물에 대하여 다른 운송주선사업자에게 수수료 및 기타 대가를 받고 중개 또는 대리를 의뢰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규제는 운송주선사업자 간 거래단계를 단축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대형물류 자회사 등 운송주선사업자가 주선계약을 체결한 화물을 다른 주선사업자에게 재계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계약된 운송용역의 완수를 위해 다른 주선 업체로부터 차량정보를 취득(중개‧대리)하고 있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이런경우 단순한 용역은 완수가 되지만 화주 > 주선업자 > 개인화물사업자간에 또다른 주선업자의 수수료가 발생하여 화주의 비용을 증가시킵니다.
유닛로드시스템(Unit Load System)의 의미 및 효과에 대하여
단위적제운송시스템(unit load system)은 운송하고자 하는 화물을 단위적재 용기를 이용하여 하역과 운반의 합리화를 이룩하기 위한 혁신적인 운송체제인 동시에, 화물을 일정한 중량과 용적으로 단위화하여 기계화된 하역 및 운송을 가능하게 하는 일관적인 물류시스템입니다.
이와 같은 단위적재운송시스템은 인력에 의한 작업을 경감하고 기계화 및 시스템화를 추진함으로써, 신속하고 안전하게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체제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단위적재운송시스템은 종래의 운송방식과 비교해 볼 때, 보험료 45 -75% 및 인건비 25 -40% 가량을 경감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또한, 단위적재용기 자체가 포장설비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포장비의 25-70% 정도를 줄일 수 있으며, 하역비 및 운송비용 또한 10-40% 가량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 효과가 매우 큰 운송시스템입니다.
팔레트의 구분
ISO규격의 국제파렛트 종류(ISO 6780)
-1,200 x 800㎜ (유럽 18개국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표준파렛트, 해상용 ISO컨테이너 사용에는 비효율적)
-1,140 x 1,140㎜ (해상용 컨테이너에 의존하는 미국, 캐나다, 영국 등의 지원하 채택)
-1,219 x 1,016㎜ (미국의 표준파렛트 48" x 40"(inch)규격.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는 사용하지 않음)
-1,100 x 1,100㎜ (한국, 일본 등 아시아 표준파렛트)
-1,067 x 1,067㎜, 1,200 x 1,000㎜

파레트의 구분
상세도 투시도 명칭/용도
명칭: 단면 양방형
용도: 벽돌 공장용, 식품 수송용, 블럭벽돌용, 저온 창고용, 저온창고 야적용
명칭: 평면 양방형
용도: 창고 야적용, 컨테이터 잡화 수송용, 선박 수출용, 중량물 수송용
명칭: 양면날개 양방형
용도: 철재받침용, 중량물 수송용
명칭: 양면 양방형
용도: 자동창고용, 냉동창고용, 일관 수송용
명칭: 단면블록 사방형
용도: 화공약품 저장용
명칭: 단면블록 사방형
용도: 컨테이너 수송용, 수출품선적 하역용
명칭: 양면블록 사방형
용도: 철재수송용, 상하차 작업용, 협소한 공간에서 유용
명칭: 단면 R 가공사방형
용도: 자동 창고용, 컨테이너 수송용, 수출품 선적하역용
화물자동차의 종류
화물자동차의 종류 (구조기준 구분)
화물자동차의 종류 (구조기준 구분)
종류 세부종류 내용
보통트럭 소형 최대적재량 1톤, 총중량 3톤이하의 것
중형 최대적재량 1톤 초과 5톤 미만, 총중량 3톤 초과 10톤 미만의 것
대형 최대적재량5톤, 총중량 10톤 이상의 것
트레일러 세미트레일러 후축에만 타이어가 달려있고 전축에는 커플러로 지지되는 방식이다.
크게 평판드레일러(Beam, 강관, Hoop Coil 등을 운반)와 샤시트레일러(컨테이너 수송만을 목적으로 함)로 나누어진다.
Full 트레일러 세미트레일러와 달이 전후에 모두 타이어가 달려 있고 커플러나 킹핀이 아닌 특수 연결장치 (핀들후크)사용
Pole 트레일러 장척물 운반용 트레일러
더블 트레일러 세미 트레일러와 2량을 연결
전용특장차 덤프트럭 저재함을 후방으로 기울여 물건을 쏟아내는 차량
믹서트럭 생콘크리트 믹서차, 일명 레미콘 (Ready Mixed Concrete)이라고 불림
분립체운송차 벌크차, 유류나 곡물, 사료를 운반
냉동,보냉차 냉동.냉장 식품수공, 단열벽과 냉동기 부착
액체운송차 탱크로리를 장착한 차량
합리화 특장차 화물적재나 하역시 합리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설비기기를 갖추고 있는 것
화물운송주선업의 주기능과 업무영역 및 책임
화물운송주선업이란?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제2조4호에 의하면 "타인의 수요에 의하여 유상으로 화물운송계약을 중개, 대리하거나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은 경영하는 자의 화물운송 수단을 이용하여 자기의 명의와 계산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말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상법상 운송주선인은 자기의 명의로 물건운송의 주선을 영업으로 하는 자 라고 규정하고(제114조) 운송주선인은 다른 약정이 없으면 직접 운송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운송인과 동일한 권리의무가 있다는 개입권(제116조)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운송주선인이 위탁자의 청구에 의하여 화물상환증을 작성한 때에는 직접 운송하는 것으로 본다고 규정하고 있어 우리나라 운송주선인은 물건의 운송을 주선에 국한하지 않고 직접운송을 행하는 운송인의 지위도 동시에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송주선인은 운송인과 마찬가지로 운송물의 멸실, 훼손 또는 지연으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 있는 것(상법 제115조)처럼 의무가 있는 반면 운임 또는 보수청구권(제119조) 및 유치권(제120조)과 같은 권리가 있습니다.

화물운송주선업 이용시 장점

■ 운송주선인은 운송인과 마찬가지로 운송물의 멸실, 훼손 또는 지연으로 인한 손해를 1차로 배상할 책임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화물운송을 의뢰할 수 있습니다.
■ 운송주선업체와 장기 계약에 의해 화물운송 의뢰하고자 할 때 손해배상에 따른 담보물 요구가 용이하고 운송물 사고에따른 적재물배상책임보험 가입도 의무화 (2005년 시행)되어있습니다.
■ 주선업체는 다양한 화물정보와 각종차량을 상시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화주가 요구하는 차량 수배 운송이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 지역 업체간 화물차량 정보교류를 통해 연계 복합수송이 가능하며 공차 이용, 혼재 수송으로 운송비(30%이상)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운송 용역에 따른 각종증빙자료(세금계산서 교부 등)가 용이합니다.
용달화물/개별화물/일반화물의 차이점
1) 용달화물
1톤이하의 차량에 부착되는 영업용번호판입니다. 즉 1톤, 다마스, 라보, 코란도, 갤로퍼, 스타렉스등 적대적재량이 1톤이하(1톤까지)의 차량의 영업용번호판입니다.

2) 개별화물
1톤초과(1톤보다 조금이라도 큰것)에서 5톤미만(5톤보다 조금이라도 작은것)에 부착되는 영업용번호판입니다(참조:5톤은 개별화물 번호판을 부착 할 수 없으며 익스탑5톤은 가능합니다).

3) 일반화물
용달화물과 개별화물이 아닌경우 즉 5톤이상 한대이상의 경우 또는 용달화물에 해당되는 차량과 개별화물에 해당되는 차량이 한 화물운송허가증에 있는 경우입니다.
복합운송이란 무엇인가요?
복합운송(Multimodal transport, Intermodal transport)이란 2개 이상의 서로 다른 운송수단에 의하여 단일의 복합운송인 (Multimodal transport operator : MTO)이 복합운송증권(Multimodal transport bill of lading)을 발행하여 화물을 인수한 시점부터 인도할 시점까지 전 운송구간에 대하여 일괄책임을 지면서 단일의 복합운임율에 의하여 운송되는 형태를 말한다.
오퍼상과 무역대행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오퍼상이란 원래 외국의 제조 또는 수출업체의 에이전트로서 국내시장정보를 제공해주고 customer를 개발해서 오더가 성사되도록 힘써주고 문제발생시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커미션을 받는 사람 또는 회사를 뜻합니다. 커미션요율은 정해진 원칙이 없이 당사자간의 합의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보통 커미션요율은 거래규모에 반비례하고 기계설비나 장비처럼 에이전트의 역할이 큰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높은 요율이 적용되기도 하며 거래규모가 큰 원자재의 경우에는 1% 미만의 커미션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그야말로 천차만별입니다. 원칙적으로 오퍼상은 에이전트로서의 역할만 수행하고 실제거래는 당사자간에 직접 하게 됩니다. 만약 국내업체가 무역에 대한 경험이 없어서 무역업무를 대신 처리해주기를 원한다면 무역대행업체를 소개해주면 됩니다. 물론 오퍼상이 서비스 차원에서 일부 서류작업 등을 도와주는 경우도 있으나 원칙적으로 수출입거래에 따르는 제반 업무는 오퍼상의 소관이 아닙니다.
포워더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포워더는 원래 무역업체를 대신해서 수출입화물의 운송관련업무를 처리해주는 업체를 뜻합니다. 해외여행시 여행객을 대신해서 항공편을 예약해주고 스케줄을 관리해주는 여행사와 흡사한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원래 포워더가 직접 처리하는 업무는 운송관련업무에 국한되지만 무역업체의 편의를 위해서 통관업무를 처리해주는 관세사와 제휴하여 운송 및 통관업무를 일괄해서 처리해 줍니다. 이 경우 무역업체에서는 포워더에게 운송 및 통관업무를 일괄적으로 맡기지만 실제로 통관업무는 해당 포워더와 제휴한 관세사에서 처리해주는 것입니다. 일부 대형 포워딩업체의 경우에는 아예 자체적으로 관세사를 고용해서 통관업무를 직접 처리하기도 합니다.
또한 국내포워더는 목적지에 있는 외국포워더와 제휴해서 필요시 현지에서의 운송 및 통관관련업무를 처리해주기도 합니다.
FTA물품을 수입시 적용세율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 FTA협정세율 적용 대상 여부 확인 : 한국과 자유무역협정(Free Trade Agreement)이 체결된 국가로부터 물품을 수입할 때 우선 수입신고 전에 별도로 협정관세적용품목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자유무역협정이 일반적으로 협정국가간의 교역물품에 대하여 관세철폐를 목적으로 하지만, 협정에서 정한 바에 따라 즉시 관세철폐, 단계적(5년, 10년 등)관세철폐, 관세철폐적용제외 등 품목에 따라서 달리 적용되므로, 해당 물품의 협정세율 대상 여부 및 협정세율을 아래의 조회방법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협정세율 조회방법
1) 관세청 법령정보시스템(http://law.customs.go.kr) 접속 》검색어에 “자유무역협정”입력 》시행령검색 》별표확인
→ 별표1 : 한,싱가포르 FTA
→ 별표2 : 한,EFTA FTA
→ 별표3 : 한,아세안 FTA
→ 별표4 : 한,인도 CEPA
→ 별표5 : 한,칠레 FTA
2) 관세청 FTA 포털(http://fta.customs.go.kr) 접속 》FTA협정세율 및 원산지결정기준 검색 》수입/수출 선택 》협정
체결국 선택 》HS 부호 입력
NVOCC란 무엇인가요?
수송수단이 없는 해상화물운송업자. 정기선 등을 운항하는 해운회사에 대비되는 용어. 1984년 미국해운법(신해운법)으로 법적 인정을 받았다. NVOCC는 화주에 대해 어디까지 수송책임을 지는가, 해운회사와 동등한 권한을 갖는가 등 아직 명확치 않은 부분도 많다. 그러나 화물을 수집해서 이를 목적지까지 나르는 업무를 대행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NVOCC의 무기는 운임이 싼 수송수단을 종합해서 해•육 혹은 해•공•육의 일관수송을 하는 점에 있다. 대형상사 등 화주 스스로가 NVOCC가 되거나 정기선 회사가 별개 회사로 NVOCC를 개설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항공화물에 있어서 항공화물 대리점과 비슷하다.
위험물이란 무엇인가요?
위험물 선박운송 및 저장규칙’에서의 위험물의 정의는 “화학적, 물리적 성질상 그 물질자체의 특성, 서로 다른 2종류 이상의 물질이 접촉 또는 특별한 상황 하에서 압력, 마찰, 주변온도 등으로 인하여 폭발, 인화, 유독, 부식, 방사성, 질식, 자연발화, 전염, 중합, 동상 등을 초래하여 인간, 생명체, 또는 환경에 위험을 야기 시키는 물질 또는 제품”을 말합니다. 또한 IMDG Code 제1장의 내용에 따르면 위험물이란 IMDG Code에 기재된 물질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위험물 신청 및 검사시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은 무엇이 있나요?
검사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해당 위험물의 MSDS(물질안전보건자료), 수출관련서류(송장, 포장명세서, 수출 신고필증 등), 그 밖에 검사원이 요구하는 관련 서류 등을 검사를 신청하는 해당지부에 제출해야 합니다.
MSDS란 무엇인가요?
물질안전보건자료는 Material Safety Data Sheets를 의미합니다.
화학물질 취급 근로자에게 유해 위험성 둥 에 대한 알권리 확보와 나아가 화학물질에 의한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물질안전보건자료의 제도시행이 요구되어, 정부는 근로자 건강보호와 환경보전을 위해서 산업안전보건법을 개정(1995. 1. 5. 법률 제4916호)하여 1996년 7월 1일부터 “물질안전보건자료(Material Safety Data Sheets) 제도가 시행하였고. 2000년 8월부터는 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장도 제도를 확대 적용 하였다. 그래서 화학물질의 유해위험성 정보를 게시 교육 및 경고표시를 통하여 근로자에게 알려주고 화학물질 취급근로자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여 불의의 사고에도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하는 것이다. (산업안전공단 제공)
UN번호 (UNITED NATIONS NUMBER)란 무엇인가요?
유엔번호는 위험물운송전문가위원회가 위험물에 부여한 고유번호로 IMDG Code 각각의 위험물 등재 명에는 유엔번호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품목에 대하여는 동일 적정선적명이라 하더라도 물질의 특성이나 농도에 따라 유엔번호가 다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적정선적명 유엔번호 예시-
SODIUM HYDROXIDE, SOLID 1823
SODIUM HYDROXIDE SOLUTION 1824
SULPHURIC ACID, with more than 51% acid 1830
SULPHURIC ACID, with not more than 51% acid 2796
위험화물의 컨테이너 수납검사 진행 중 화물의 고정 및 고박 작업(SHORING & LASHING)이란 무엇인가요?
화물의 고박 및 고정 작업(Shoring & Lashing)이란 “컨테이너에 수납된 화물의 움직임을 방지하기 위하여 목재, 파이프 등의 고체 자재를 사용하여 화물의 위치를 고정(Shoring)” 하거나 “구획, 화물의 움직임을 방지하기 위하여 로프, 와이어 등의 유연한 자재를 사용하여 고정(Lashing)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올바른 고정 및 고박 작업(Shoring & Lashing)을 위해서는 화물의 위험성과 다른 화물과의 간섭, 운송 시 유동, 수납 시 빈 공간 등을 고려하여 작업하여야 하며 해당지부의 검사원과의 상담을 통하여 적합한 방법을 안내 받으시기 바랍니다.
바코드 프린터 라벨 재질 사용용도 및 리본의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1) 바코드 프린터 라벨 재직 및 사용용도입니다.
바코드 프린터 라벨 및 사용용도
종류 사용용도
아 트 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종이 재질로 약간의 광택을 띠고 있는 재질. 제품박스 라벨이나 주로 외부 포장용으로 많이 사용되어집니다.
1C 지 표면이 코팅처리된 종이재질로써 아트지보다 인쇄품질이 좋습니다.
감 열 지 리본을 사용하지 않고 표면에 열이 가해지면 인쇄가능한 재질로써 백화점이나 할인 마트 식료품 코너에 주로 사용됩니다. 장기 보관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 포 지 종이 재질과 달리 잘 찢어지지 않으며,물이나 습기가 강한 재질로써 광고용 라벨. 습기가 있는 제품, 농축수산가공품 등에 사용.
P . P 지 폴리 재질로 물, 습기 등에 잘 견디며, 장기 보관용 라벨재질로, 리본 또한 특수리본을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도 반영구적으로 보전됩니다. 전기, 전자제품등 내구성이 요구되는 제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화이트 PET 폴리 재질로 P.P 지 보다 고급재질이며, P.P지보다 인쇄 품질이 뛰어납니다. 전기, 전자제품등 내구성이 요구되는 제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투 명 PET 투명성이 좋아 플라스틱 사출물, 팬시용 등 제품에 표면이 보여야 하는 제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은무(광)데드롱지 은색의 고급스런 느낌을 주는 재질로써 고급장식용 특수라벨, 상표라벨등 전기, 전자제품 등 내구성이 요구되는 제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호일지(알미늄) 알미늄 재질로 고온에 부착가능한 재질 입니다.
케어라벨 의류에 부착되는 라벨로 의류세탁표시 및 사이즈 구분표시 등입니다.
텍(Tag) 각종 상품에 사용되며,의류 및 가방가격표시 및 각종제품 품질표시등에 사용됩니다.
기타라벨재질 은광지, 금광지, 투명정전기, OPP, 미라지 등이 있습니다.

2) 리본의 종류 입니다.
리본의 종류
종류 재질
WAX 아트지, 1C지, 텍(Tag) 등
WAX RESIN 유포지 등
RESIN P.P지, 화이트PET, 투명지, 은무데드롱지, 알미늄호일지 등 기타
XC6 최초 구성요소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요?
최초 배송시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XC6 프린터
2) 파워케이블
3) USB케이블
4) CABLABEL R2+ PROGRAM
5) 드라이버와 카탈로그, SPAREPART LIST가 포함된 CD
XC6전원 공급은 별도로 조절 해야 하는지요? 전력 소비량은 몇 W인가요?
아닙니다.
XC6은 광역 전원 유닛을 포함 하고 있어 230V/50Hz, 115V/60 Hz에서 별도의 조정 없이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전력 소비량은 약 300W 입니다.
XC6에서 인쇄하는데 적색과 흑색이 아닌 다른 색은 어떻게 인쇄가 되나요?
그리고 SCAN 받은 데이터의 IMAGE출력이 가능 한지요?
적색 및 흑색만 인쇄가 됩니다. 그 외의 색은 인쇄가 되지 않습니다.
스캔받은 데이터는 PC에서 WINDOWS DRIVER를 사용하기 떄문에 적색 및 흑색의 출력이 가능합니다.
리본 세이버의 기능은 어떤 것인가요?
리본 세이버 기능은 라벨의 출력 시 적색에 대한 인쇄 정보가 없으면 프린트 헤드는 올려지고 전송 리본의 공급은 중단되는 기능을 말하며 리본의 소비를 줄여줄 것입니다.
XC6인쇄시 인쇄이미지에 흰 라인이 수직으로 발생하는데 해결 방법은요?
프린트 헤드에 침전물이 있어 열 전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헤드전송 면에 DAMAGE를 입어 일어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프린트 헤드에 이상이 있을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일어 날 수도 있습니다.
1) 출력되는 라벨 이미지가 불규칙 하고 한쪽이 더 밝을 경우
2) 프린트 이미지에 얼룩이나 빈자국이 생길 경우

프린트 헤드와 롤러를 청소하시면 되고 지속적으로 발생시 교환해야 합니다.

프린트 헤드 및 롤러는 다음과 같이 청소하시면 될 것 입니다.

1) 프린트 헤드 청소는 라벨 용지와 전송 리본을 프린트헤드에서 제거한 후 순수 알콜(에틸알콜 등)으로 적신 면봉으로 프린트헤드 표면을 청소합니다.
프린터를 시운전하기 전 프린트 헤드를 2~3분간 말려야 합니다.
2) 축적된 먼지와 이물질은 프린트 롤러의 미디어 전송 및 인쇄품질에 악영양을 줄 수 있습니다.
프린트헤드를 올린 후 라벨 용지와 전송 리본을 프린트 헤드에서 제거한 후 롤러 크리너(순수 알코올등)와 부드러운 천으로 침전물을 제거합니다.
프린터의 라벨 용지가 전송이 되나 리본 전송이 안되는데 해결 방법은요?
프린터와 리본의 결합이 부적절하거나 리본의 불량으로 전송이 안될 경우가 있습니다.
리본의 방향을 수정하여 결합하거나 리본을 교체하면 될 것 입니다.
전송 리본에 주름이 생길 경우 어떻게 조치 해야 하나요?
전송 리본의 좌, 우 장력이 일정하지 않을 경우와 리본의 넓이가 라벨 원단의 넓이와 맞지 않을 경우 발생합니다.
전송 리본의 좌, 우 장력을 조절하고 라벨의 넓이보다 리본의 넓이가 좀더 넓은 것으로 사용 부탁드립니다.
라벨 소프트 웨어는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요?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프린터에 전송하는 방식과 자체 드라이보를 사용하여 전송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1. 자체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전송하는 방식(BUILT-IN 방식)으로 Cab LABEL R2+, CODESOFT, LABEL VIEW 등이 있습니다.
2. Windiws Driver를 사용하는 방식은 BARTENDER, CODE SOFT, EASYLABEL, VICELABEL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라벨 소프트 웨어는 많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나 드라이버 등 업그레이드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www.cab.de에서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XC6은 USB내의 파일을 PC를 거치지 않고 바로 인쇄 가능한가요?
XC6은 USB MEMORY의 인식이 가능하고 USB MEMORY CONNECTOR가 별도로 있습니다.
IRF-ODL8의 인쇄방식은 어떻게 되는지요?
Thermal transfer 방식으로 선명하고, 일관된 인쇄품질을 제공하며 자외선에 의한 인쇄색상 보존력이 뛰어납니다.
IRF-ODL8의 인쇄속도는 어떻게 되는지요?
인쇄속도는 101.6mm/sec, 152.4mm/sec이며 NON-Stop printing 방식으로 1종류 1장의 연속인쇄가 가능합니다.
IRF-ODL8의 최대 인쇄폭은 어떻게 되는지요?
최대 인쇄폭은 216.8mm이며 인쇄길이는 50mm~490mm 입니다.
IRF-ODL8의 옵션은 어떤것이 있는지요?
Cutter, Paper holder, Feeder unit, Rewinder 등이 있습니다.
센서에 투과센서와 반사센서 두가지가 있는데 어떤 차이가있나요?
투과형 센서는 스티커라벨과 스티커라벨 사이의 휴지를 인식하여 라벨간의 갭을 센싱하는 방식이고, 반사형 센서는 따로 인쇄되어 있는 아이마크를 인식하여 아이마크와 아이마크 사이 길이로써 센싱하는 방식입니다.
IRF-ODL8의 리본세이브 기능에 대해 알려주세요.
흑색과 적색 두가지가 같이 인쇄되기 때문에 동시에 작동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적게 인쇄되는 적색리본의 쓸데없는 소모가 심해집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흑색만 인쇄될때는 적색 헤드가 들리면서 동작을 멈추고 인쇄될 때만 작동하여 리본은 세이브해 주는 기능입니다.
IRF-ODL8에 장착할수 있는 최대 ROLL 지름은 어떻게 되는지요?
최대 ROLL 지름은 250mm 입니다.
B-SX8T의 최대 인쇄폭은 어떻게 되는지요?
폭은 213.3mm로 A4용지 크기 이상을 인쇄할수 있습니다.
B-SX8T의 통신 인터페이스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Parallel interface, USB interface, LAN interface가 있습니다. 환경에 맞추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B-SX8T는 1도 프린터인데 적색부분처리는 어떻게하나요?
적색부분은 라벨 용지에 미리 인쇄하며 먹 1도만 별도 인쇄하는 방식을 택합니다.
B-SX8T의 용지의 지관 지름은 어떻게 되나요?
얇은 봉에 끼워넣어 쓰는 방식이기때문에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B-SX8T의 용지의 두께는 어떻게 되고 속도는 어떻게 되나요?
원단의 두께는 0.13~0.17mm이며 인쇄속도는 76.2mm/sec, 101.6mm/sec, 203.2mm/sec 입니다.
B-SX8T에 장착할수 있는 최대 ROLL 지름은 어떻게 되는지요?
200mm 까지 장착 가능합니다.
B-SX8T의 인쇄길이는 어떻게 되나요?
인쇄길이는 10mm~1,364mm 입니다.
B-SX8T의 Option 은 어떤것이 있는지요?
Cutter module 이 있습니다.
B-SX8T의 운영체제는 어떻게 되는지요?
Windows driver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쇄한 그림이 선명하지 않고 흐릿하고 뿌옇게 인쇄되었습니다.
사용하는 그림의 크기는 원하는 사이즈로 포토샵에서 조정한 후 100%로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확대할 경우 120%까지는 양호합니다. 하지만 포토샵에서도 해상도가 낮은 그림을 원하는 사이즈로 무리하게 늘리면 그림이 흐릿하거나 비트맵형식으로 깨져 보이기도 합니다.
편집에 사용할 사진 이미지에 별색을 지정하여 보내주었는데 4도로 인쇄되었습니다.
별색 사용을 했을 경우 미리 알려주지 않으면 4색으로 인쇄합니다. 미리 작업 전에 어떠한 별색 색상을 어느 부분에 지정해 작업해 주셨는지 알려주셔야 합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그냥 다운 받아서 쓸 수 있습니까?
모든 이미지에는 저작권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저작권 FREE로 돌아다니는 이미지도 있고 혹은 이미지 CD를 구입하신 경우는 CD이미지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CD이미지의 사용 크기가 제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먼저 대외적으로 이미지를 사용하려면 먼저 저작권부터 알아보셔야 합니다.
인쇄물의 이미지 해상도는 어느 선으로 맞춰야 하나요?
인쇄물
인쇄물의종류 출력선수 이미지 해상도
고급 미술책이나 사진집 175~200선 300~350 dpi
일반잡지나 전단지 133~156선 250~300 dpi
신문이나 저급용지 75~100선 200~250 dpi
실크 스크린 45~55선 150~200 dpi
책자를 만들 때 보통 어떤 판형과 규격을 사용하나요?
판형 과 규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판형/ 규격
판형 호칭 크기(mm) 사용종이 전지1매당 면수 주요인쇄물
A4 국배판 297*210 국전지 8절(16 page) 디자인계통잡지, 여성종합지
A5 국판 210*148 국전지 16절(32 page) 교과서 및 단행본, 문예물
A6 국반판 148*105 국전지 32절(64 page) 문고판, 가볍게 읽을 책 위주
B4 타블로이드 374*254 46전지 8절(16page) 벼룩신문, 신문
B5 46배판 257*188 46전지 16절(32page) 여성지, 초등학교 교과서
B6 46판 188*128 46전지 32절(64page) 샘터,(일반서적물)

규격외
규격외
신국판 225*152 국전지 16절(32page) 학술서, 단행본
18절판 248*176 46전지 18절(36 page) 사진집
30절판 205*125 46전지 30절(60 page) 일반단행본 서적
36판 82*103 46전지 40절(80page) 문고판
제책이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완성된 책의 꼴로 만드는 것을 말하며 이 작업이 끝나면 하나의 상품으로 완성된 형태가 되기 때문에 여러가지 품질을 고려해야 하는 단계이다.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책
양장 내지를 실이나 철로 꿰매고, 재단한 다음, 표지를 붙여 만드는 방법. 표지 위에 재킷을 입히는 경우도 있으며, 이 양장 방식은 오래 두고 읽어야 할 책이나 품위를 지켜야 할 책 등에 주로 사용된다. 제작 단가와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책등의 모양에 따라 각양장과 둥근양장으로 분류한다. 등이 둥글게 호를 이루는 둥근양장은 성인물에서 많이 쓰고 두께가 10㎜ 이상이어야 하며, 직각으로 이루어진 각양장은 유아용 도서에 많이 쓰인다.
반양장 내지를 묶는 방식은 양장 방식과 같으나, 표지를 붙이는 방식은 무선 방식으로 하는 방법. 표지의 내구성이 약하지만 양장에 비해 제작 단가가 저렴하고 제작 시간이 짧으며 책 펼쳐짐도 좋다.
무선철 실이나 철사로 묶지 않고, 접착제만으로 묶는 방식. 요사이 대부분의 책은 이 방식을 채택하며 제작 단가와 시간이 양장본에 비해 훨씬 절약된다. 책등을 실이나 철사를 사용하지 않고 풀만으로 고정시키는 방법이다. 표지의 재질은 대부분 인쇄용지에 라미네이팅을 하여 사용한다. 표지 인쇄용지의 두께는 150~300/m² 이 알맞다. 책의 두께는 4mm~55mm까지 가능하나 얇은 경우는 책등의 각이 살지 않고 너무 두꺼우면 갈라짐 현상이 발생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일반무선과 아지노 무선 두가지가 있는데 일반무선은 내지를 접지장합후 책의 등을 2~3mm톱으로 갈아 낸 후 등에 풀칠하는 것이고 아지노 무선은 접지공정에 톱칼을 이용하여 등을 접지하고 장합한 후 그대로 풀칠하는 것이다.
중철 접지된 내지의 한가운데를 양쪽으로 펴서, 여러 대를 포개놓고, 가운데에 스태플러와 같은 철심을 2~4곳에 밖는 방식. 브로슈어나 팜플렛, 주간지등 일회성 인쇄물에 많이 사용하며 내지 page도 8p~80P정도가 대부분 요즈음은 기계 성능이 좋아져 300~500P의 10대 잡지류도 중철제본을 사용하고 있으나 책의 내구성은 그다지 좋지않다. 책을 펼치기 쉽고, 가지고 다니기도 편한 방식이나, 내구성의 측면에서 다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바인더 제책 앨범이나 다이어리 요리책 같은 데서 자주 쓰이며 내지를 모은 뒤 한쪽에 구멍을 내서 바인더를 넣는 방식. 바인더를 풀면 내지를 마음대로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PVC 링 제책 내지와 표지에 구멍(주로 네모 모양의 구멍)를 뚫어 플라스틱이나 PVC판으로 묶는 방식. 스프링이나 트윈링 방식이 갖는 책등이 없다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스프링 제책 예전의 연습장에서 주로 사용하던 방식으로 한 줄의 스프링으로 각 구멍을 통과시킨다.
트윈링 제책 네모 모양의 구멍을 뚫고 두 개의 철사처럼 보이는 트윈 링을 구멍에 넣고 프레스로 눌러 만드는 방법. 상품을 펼쳤을 때 좌우로 어긋나지도 않고, 내구성도 뛰어나다. 동화책이나 수첩, 달력, 전화수첩 등에 많이 쓰인다.
고주파 제책 사전이나 성경에서 보는 바와 같이 책의 표지를 비닐로 만드는 방식
책자 나 카다록을 만들 때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1) 원고를 작성하는데 전체 페이지수 와 제본의 접지 등을 고려해 레이아웃을 설정합니다.

2) 작성된 레이아웃을 토대로 원고 내용을 컴퓨터 상에서 조합 디자인 합니다. (편집 및 디자인)

3) 시안용으로 프린터 하여 교정, 교열을 보고 수정한다. (교정, 교열)

4) 시안출력으로 교정, 교열을 보고 출력소에서 필름출력과 교정지를 뽑아 색상과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 합니다.(필름 출력)

5) 대첩과 소부 작업을 거쳐 인쇄를 하며 인쇄될 종이는 인쇄를 넘기기 2~3일 전에 미리 정하여 발주를 해야 한다. (인쇄)

6) 인쇄후 필요한 후가공이 있다면 처리하고 제본합니다. (제책 및 후가공)

7) 완성본
타이포 그라픽이란 무엇입니까?
편집 디자인의 요소 중 가장 확실히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요인으로 가독성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글자, 글자의 크기, 위치, 간격, 줄의 길이 등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좋은 레이아웃을 만들며 활자를 잘 선택하여 그 목적에 맞도록 글자를 보다 효과적이고 개성 있게 구성하는 것입니다.
즉, 편집디자인의 주체는 활자로 글자를 구성하는 디자인을 일컫는다.
라미네이팅이란 무엇입니까?
라미네이팅은 OPP필름을 접착풀로 이용하여 인쇄물위에 붙어 인쇄물의 내구성과 시각효과를 높이는 작업이다. 필름 종류에 따라 투명도가 높고 광택이 나는 것은 유광 라미네이팅, 투명도는 떨어지나 은은하고 품위가 있는 무광 라미네이팅이 있다.

접착풀의 종류에 따라 유성 라미네이팅과 수성 라미네이팅으로 나눌 수 있다.
유성 라미네이팅은 공정상 유독가스가 배출되어 현재 사라져 가고 있는 상태이며 수성 라미네이팅은 건식과 습식이 있다. 습식은 인쇄물에 화상이 넓고 진할 경우나 인쇄에서 파우다가 많이 뿌려진 인쇄물에 적합하고 얇은 종이는 변형(바가지)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그리고 건식은 습식에서 곤란한 얇은 종이도 가능하며 또 300g/m²이상의 두꺼운 인쇄물은 습식에서 어려우므로 건식으로 한다. 습식은 라미네이팅 후 일정시간 자연건조시간이 필요하고 건식은 기계자체에 건조장치가 있어 바로 생산이 가능하므로 화급한 인쇄물의 경우 건식이 적합하다. 그리고 최근에는 필름의 두께도 다양화되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0.02T외에 0.03T,0.05T도 가능하므로 용도에 따라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필름의 디자인도 무광과 유광 필름이외에 레인보우(무지개)필름과 각종 홀로그램 필름도 있으므로 각종 아트 팬시류나 문구류 등에 활용하면 제품의 내구성은 물론 좋은 시각효과를 볼수 있다.
라미넥스란 무엇입니까?
라미넥스는 신분증, 메뉴판, 책받침, 매장용 pop, 각종 브로마이드 등에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P.E 필름을 이용하여 인쇄물 전체를 감싸 내구성이 뛰어나다.
인쇄종류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인쇄종류
마스터인쇄 경인쇄라고도 하며 주로 1도 인쇄를 주로 적은 부수에 사용한다. 원본은 옵셋인쇄처럼 분판필림을 사용하지 않고 레이저 프린터로 출력해서 사용한다.
옵셋인쇄 옵셋인쇄는 간접인쇄 방법의 하나다. 판에 묻힌 잉크를 묻힌 종이에 옮기는 방법에는 판면에서 잉크를 종이에 옮기는 직접인쇄와 판면에서 잉크를 고무 블랑켓에 옮겨 다시 종이에 옮기는 간접인쇄의 두가지가 있다. 볼록판 오목판 공판도 옵셋인쇄를 하는 것이 있지만 평판에서는 주로 옵셋인쇄를 하고 있다. 평판에서는 주로 옵셋인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옵셋인쇄라면 평판인쇄를 뜻하는 경우가 많다. 옵셋인쇄는 직접인쇄 방법으로 불가능했던 금속과 유리에 처음 적용되었다. 그 특징은 고무 블랑켓을 사용하기 때문에 거친 면의 종이에도 선명하게 인쇄되고 내쇄력이 직접인쇄보다 강하며 판면의 문자와 화상이 인쇄물과 같아 틀린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스크린 인쇄 공판의 하나로 나무틀에 망사를 붙인 면에 화선을 구성한 판을 사용하여 망사 구멍으로 잉크를 통과시켜 종이에 옮기는 인쇄방식이다. 과거에는 실크망사를 사용했기 때문에 실크 스크린인쇄라고 불렀는데 최근에는 나일론, 테트론, 스테인레스 스틸 망사를 사용하기 때문에 스크린 인쇄라고 한다. 스크린 인쇄를 하는 기계에는 평면 인쇄기와 곡면인쇄기가 있는데 평면인쇄기에는 종이, 플라스틱, 프린트 배선 기판 등의 인쇄를 하며 곡면인쇄기는 병, 컵 등에 인쇄한다. 평면인쇄기는 종이를 놓은 위에 망사를 붙인 스크린틀을 놓고 틀안에서 잉크를 스퀴지라는 고무주걱으로 스크린 구멍으로 밀어내어 종이에 인쇄한다. 곡면인쇄기는 스퀴지를 고정시켜 피인쇄체를 스크린의 이동과 같이 회전시켜 인쇄한다. 이 방법은 편면이 유연하여 인쇄압이 약하기 때문에 종이, 플라스틱, 유리, 금속등 폭넓은 소재에 인쇄가 가능하며 많은 공업분야에서 이용하고 있다.
플렉소인쇄
(플렉소그래피)
플렉소그래피는 유연한 판을 사용하는 점에서 이 명칭이 붙었는데 1950년 미국에서 일반 공모에 의해 플렉소그래피라는 명칭이 채택된 이래 세계적으로 이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다. 플렉소 인쇄는 원래 일본어 이다. 이것은 볼록판의 한 가지로 탄성이 있는 수지 또는 고무 볼록판을 사용하여 액체 잉크로 인쇄하는 방식이다. 초기에는 아닐린 염료를 알콜에 녹인 잉크를 사용하였으므로 아닐린 인쇄라고 불리었다. 플렉소그래피의 인쇄기는 가능하며 인쇄기에는 드럼형, 스택(쌓아올림)형, 인라인형이 있다. 종이 이외 폴리에틸렌, 알루미늄박 등의 비흡수형 재료에도 인쇄되며 연포장재료, 골판지, 포대가공에 사용된다. 플렉소그래피는 윤전인쇄도 스택형, 드럼형, 인라인형의 세가지로 구분되는데 스택형은 인쇄부를 쌓아올린 것으로 가장 일반적인 형식이다. 드럼형은 큰 지름의 압통 주위에 4~6개의 인쇄부를 배치한 것으로 주름이 생기기 쉬운 필름과 신축되기 쉬운 필름의 인쇄에 적합하다. 인라인형은 인쇄부를 가로로 배열한 것으로 두껍고 단단한 크라프트지, 판지, 라이너지, 골판지 등의 인쇄에 적합하다.
비즈니스폼인쇄 비지니스폼이란 일정한 서식을 가진 사무용 인쇄물의 총칭이다. 즉 사무수속, 사무관리 등에 사용하는 서식으로 필기 처리용 용지와 컴퓨터 처리용 용지가 있다. 필기 처리용에는 각종 구입 신청용지, 배부 송달 의뢰 전표등이 있고 컴퓨터 처리용으로는 컴퓨터에 데이터를 입력하기 위한 용지로 OCR용지, OMR용지, 자기 카드등과 출력용지인 연속 폼, 낱장 폼, 연속봉투등이 있다. 비지니스폼 인쇄용의 판은 블록판과 평판을 사용하는데 볼록판은 아연판과 감광성 수지판을 사용하며 평판은 PS판과 평요판을 사용한다. 비지니스폼 인쇄기에는 평압기와 윤전기가 있는데 최근에는 주로 윤전기를 사용하며 기구는 인쇄부, 주행종이 조절장치, 마지널펀치, 가로 세로 미싱장치, 두루마리 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최근에는 오프셋방식이 많이 활용된다.
전사인쇄 전사인쇄는 전사지에 인쇄한 글자와 그림을 피인쇄체인 도자기, 천, 플라스틱, 금속, 유리, 법랑(금속 그릇에 도자기 유약을 입힌 것), 건축자료 등의 표면에 옮기는 방법이다. 전사지에 인쇄하는 방법은 모든 판식이 사용되며 전사에는 습식법과 건식법이 있는데 습식법은 전사 대지에 도포한 수용성 풀층을 물로 축여 기물에 붙인 다음 대지를 벗겨 전사하는 물붙임법과 용제를 내뿜어 인쇄잉크 중의 비클을 녹여 기물에 접착시키는 용제법이 있다. 건식법에는 인쇄잉크 피막을 가열, 가압하여 녹여 붙이는 가열법과 승화성 염료를 가열, 가압하여 염착시키는 승화 전사법이 있다. 전사인쇄는 일반적으로 평판의 오프셋기로 인쇄하는데 잉크막을 두껍게 나타내고 싶을 때는 스크린인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평판과 스크린 인쇄의 병용인쇄를 하며 수지 볼록판으로도 인쇄를 하고있다.
플라스틱필름인쇄 플라스틱이란 합성수지를 뜻하는데 그 종류는 매우 많다. 여기에 인쇄하는 방식은 그라비어 인쇄가 주체이며 플렉소그래피 인쇄와 평판인쇄, 스크린 인쇄도 있다. 그라비어로 인쇄하는 플라스틱 필름은 폴리에틸렌(OPP)과 폴리프로필렌(CPP)등이 있다. 식품중에도 곡물 주머니는 수성잉크로 1색인쇄를 하며 플렉소그래피 인쇄를 할 때도 있다. 라면 봉지 등의 사진이 들어가는 다색인쇄는 전용 그라비어 인쇄를 한다. 플라스틱 필름 인쇄의 문제점은 잉크 묻음과 장력 조정인데 소재중에는 폴리에틸렌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스티커인쇄는 간단한 선화일 때는 필름을 대지에 붙인 그대로 스크린인쇄하거나 사진이 들어가는 것은 두루마리 필름에 직접 그라비어 인쇄한다.
알루미늄박인쇄 알루미늄박인쇄는 알루미늄박 또는 종이에 서로 맞붙인 알루미늄에 인쇄하는 것을 뜻한다. 인쇄방식은 그라비어인쇄, 플렉소그래피인쇄, 오프셋인쇄 등이 활용된다. 용도에 따라 알루미늄박의 표면 처리로써 내열성•내약품성•내부식성을 필요로 할 때는 박면에 밑칠한 다음 인쇄하여 마무리 리스칠을 한다. 표면처리를 하지 않을때는 박 표면에 더러움과 기름의 부착이 없는 것을 확인한 후 인쇄한다.
라벨인쇄 실(seal)은 라벨의 하나로 상품 포장 및 봉투의 봉함 또는 장식을 위해 붙이는 작은 인쇄물이다. 용도에 따라 의장 도안을 주로 하는 것 또는 상표 등을 돋아나게 하는것등 여러 가지 형식이 있다. 라벨인쇄기를 사용하여 두루마리 종이에 인쇄•돋움내기•따내기•라미네이트 가공 등을 동시에 또는 연속적으로 처리한다. 또 풀이 없는것•풀이 묻은것•감압성 접착라벨 등이 있으며 인쇄는 볼록판 인쇄방식이 많다.
엠보싱인쇄 융기인쇄는 돋움인쇄와는 달리 화선의 잉크만 융기시키는 인쇄방법이다. 점착성이 있는 잉크로 볼록판 인쇄후 잉크가 건조되기 전에 천연수지 또는 합성수지 가루를 뿌려 여분의 가루를 털어내고 1백℃ 정도의 가열로에 넣어 가루를 녹여붙여 솟아오르게 한다. 화선의 크기에 따라 입자의 크기가 다른 분말을 사용한다. 용도는 명함 인사장 크리스마스카드 등의 인쇄에 많이 사용된다.
자기인쇄 수표 어음에 각각 소유자 고유의 숫자와 기호를 특수문자로 10~20㎛두께로 인쇄한 것으로 자철광 등의 자성체 미분말을 안료로 한 잉크를 사용한다. 이것을 MICR(자기잉크 문자 판독장치)이라 하며 각 문자의 판형을 전기적 판독기에 걸어 분류한다. 이것은 승차권의 뒷면과 카드에 그라비어로 인쇄하여 여기에 필요한 사항을 기억시켜 기계의 작동지시에 사용한다. 인쇄방식은 볼록판 평판 그라비어 스크린인쇄법을 이용하는데 인쇄물의 사용목적에 따라 선택한다.
카본인쇄 카본인쇄는 전표용지의 뒷면에 전면 또는 부분적으로 카본잉크를 사용하여 인쇄하는 것을 말한다. 카본인쇄용의 원지는 복사지라하며 불투명도 및 평활도가 높고 유연한 것으로 표면을 잉크흡수성이 좋고 내부는 흡수성이 적은 것이 사용된다. 카본잉크는 보통온도에서 고체 상태이며 가열하면 연화되고 냉각되면 굳어진다. 각 잉크의 지시융점보다 5~10℃ 높은 온도로 인쇄하여 잉크는 먹색 청색 적색 등의 안료에 왁스를 혼합한 핫멜트형 잉크를 사용한다. 인쇄는 볼록판 방식과 그라비어 방식이 있다.
바코드인쇄 바코드란 상품에 표시된 흑백의 줄무늬 기호이다. 국명, 제조업자, 상품명 등의 정보를 나타낸 것으로 표준형이 1자리, 단축형이 8자리로 되어 있으며 컴퓨터에 의해 광학적으로 식별된다. 이것은 하나의 문자를 여러개의 막대 짜맞춤으로 표시하며 그 연속을 하나의 코드로 정리한 광학적 입력수단이다. 막대는 보통 흑백 등의 굵은 선과 가는 선의 여러 종류로 이뤄진다. 바코드의 원고는 정밀해야 하므로 반사원고가 아닌 포지티브 필름이어야 한다. 이것은 CAD/CAM으로 설계하여 그 화선을 포토 플로터 또는 레이저 플로터로 필름에 직접 출력한 것이며 이것을 마스터 필름이라고 한다. 마스터 필름의 정밀도는 오차 0에 가까운 것이 좋으며 이것으로 제판 인쇄한다.
날염인쇄 섬유로 짠 천에 대한 인쇄는 스크린인쇄, 오목판인쇄, 평판인쇄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스크린 인쇄이다. 스크린 방식의 날염은 원단을 그대로 인쇄할 때와 T셔츠와 블라우스 등의 완성품에 인쇄할 때가 있다. 원단 인쇄는 색풀이라는 잉크를 사용하는데 풀의 질은 섬유의 재질에 따라 선택한다. 인쇄는 수동식, 자동주행식 등이 있으며 다량의 경우엔 로터리식 스크린 인쇄방식이 많이 활용된다.
향료인쇄 향료인쇄는 색잉크에 직접 향료를 혼합한 것을 사용하는 인쇄와 합성향료를 젤라틴이나 멜라민 또는 PVA의 5~20㎛정도의 마이크로 캡슐에 봉입하여 여기에 수용성 바인더(결합제)를 혼합한 잉크로 인쇄하는 것을 말한다. 잉크에 직접 향료를 혼합하여 인쇄한 것은 약 2주일이 지나면 향기가 나지 않는다. 그러나 캡슐 봉입잉크는 무색으로 투명에 가깝고 전적으로 덧인쇄용이므로 인쇄한 그대로 상당기간 향기를 가진다. 향료 캡슐잉크를 사용하는 인쇄는 스크린 인쇄방법으로 하는데 직접 화상을 인쇄하는 것이 아니고 평판 인쇄한 화상의 일부에 겹쳐 덧인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종이에 인쇄한 것은 손톱으로 문질러 캡슐을 터트려 향기를 발산하므로 캡슐은 작은 입자로 단단한 것을 사용하는데 T셔츠일 때에는 착용하여 움직이는 데에 따라 캡슐이 조금씩 터져 향기를 발산한다. 따라서 너무 단단한 캡슐은 터지지 않고 반대로 너무 연하면 세탁할 때 견디지 못한다.